도심항공모빌리티(UAM)는 도시 내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이동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인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5년까지 UAM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UAM 실증사업 추진 현황
국토교통부는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에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대한항공 등 46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2023년 8월부터 실증을 시작하였습니다. 실증은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진행되며, 2024년부터는 수도권에서 2단계 실증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UAM 전략
현대자동차의 미국 UAM 부문인 슈퍼널(Supernal)은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5인승 배터리 전기 수직이착륙(eVTOL) 항공기를 개발 중입니다. 슈퍼널은 2024년 10월, 프라이빗 제트 전세 업체인 클레이 레이시(Clay Lacy) 및 헬리콥터 운영사인 블레이드 어반 에어 모빌리티(Blade Urban Air Mobility)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UAM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이착륙 운영 준비 및 고급 항공 모빌리티 네트워크 탐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AM 상용화를 위한 과제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여러 과제가 존재합니다. 규제 허들, 배터리 한계, 공공 안전 확보 등이 주요 이슈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성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도심 내 이착륙장(버티포트) 구축, 교통 관리 시스템 개발, 소음 및 환경 영향 최소화 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결론
한국은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적극적인 실증사업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 제도적 과제를 해결하고 대중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면, 가까운 미래에 한국 도시의 하늘을 나는 UAM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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